yumyum

네트워크 이론 본문

ICT기반 클라우드 네트워크 해킹 침해대응전문가/이론

네트워크 이론

yumyum0603 2023. 8. 9. 16:36

window+r 누르면

탐색기가 켜짐.

cmd 검색

ipconfig 입력하면 요약된 정보가 나타남
ipconfig/all 하면 요약되지 않은 정보들이 나타남

[더미 허브와 스위치 허브의 대역폭 차이]

더미 허브 : 100Mbps 들어오면 연결된 컴퓨터 만큼 나누어짐 ex) 10Mbps씩

스위치 허브 : 100Mbps 들어오면 연결된 컴퓨터와 무관하게 온전히 100Mbps씩

 

게이트웨이 : 외부와 내부를 갈라서 관문역할을 하는 것 ex)라우터

중계기(리피터) : 접속 시스템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네트워크 전송 거리를 연장하려고 사용하는 장치

[네트워크 접송형태]

1. 성형

2. 버스형

3. 트리형

4. 링형

5. 그물형

6. 혼합형

 

[네트워크 전송매체]

노드 : 목적지 개념, 신호를 받을만한 요소를 노드라고 한다. 

 

종류:

전송매체의 종류

<유선 전송 매체>

- 동축 케이블 : 

동축 케이블 모양과 내부구조
동축케이블 종류

동축 케이블은 꼬임선보다 주파수가 높고 데이터 전송이 빠르다.

 

2. 꼬임선

한번에 보낼 수 있는 신호량과 같은것들이 동축선보다 적음, 그러나 전기적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.
두선을 꼬으면 접촉되는 면적이 줄어들어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게된다.

 

3. 광섬유케이블 : 머리카락보다 가늘어 휘어지는 전송매체, 꼬임선처럼 구리선에 전기를 통하게 하는것이 아니라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, 휘는 범위에 한계가 있긴하다.

 

<무선 전송매체>

_공간으로 전파되는 전자파를 매개체로 데이터를 전송.

_전송속도가 빠른대신 장애물이 있으면 안됨 -> 장애물이 없는 위성에서 많이 사용.

 

[통신방식]

서버 : 다른 컴퓨터에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

 

Lan에서 통신하는 방식  - 유니캐스트 : 1:1 통신방식 (포트와 컴퓨터가 각각 1:1로 통신한다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브로드캐스트 : Lan(라우터)에 있는 모든 네트워크 단말기에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

멀티캐스터 : 유니캐스트, 브로드캐스트를 적절히 섞는것

 

[전송방향에 따른 통신 방식]

 

단방향 : 한쪽에서 뿌리기만 하는것 ex)라디오 방송

양방향 : 송수신 모두 가능한 것 -반이중(동시에 받는것만 되거나 보내는것만 되거나) ex)무전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전이중 ex) 전화기

 

[통신오류 검출]

- 패리티 비트 검사 : 고장이 나면 복구하는 용도로 넣는 패리티 비트 

 

[근거리 네트워크]

- 이더넷 (window+r해서 ncpa.cpl 검색하면 볼 수 있다.) ex)이더넷 포트

 

패킷교환 vs 회선교환

  라우터         전화기

 

[무선 네트워크]

엑세스 포인트 : 외부망과 내부망의 경계 , 게이트 웨이 : 외부망과 내부망을 연결해주는 역할

Ap : 무선의 게이트웨이 역할

 

[OSI참조 모델의 개요]

*

OSI 참조 모델

 

뒤에 붙은 P는 프로토콜이라는 뜻이다.

 

 

IPv4

[1계층 : 물리계층]_단위 : 비트_Lan케이블로 주고받음

두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링크를 활성화하고 관리하는 전기적, 기계적, 절차적, 기능적 특성

{허브, 라우터, 네트워크 카드, 케이블 등 전송매체를 통해 비트(bit)를 전송한다.}

 

[2계층 : 데이터 링크 계층] -> 단위 : 프레임_스위치(IP가 아닌 MAC주소로 통신)로 주고받음

페킷>프레임>비트 : 페킷으로 싸는걸 캡슐레이션이라고 말한다.

 

데이터 링크 계층 : 네트워크 접속 장치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을 정하는 계층.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규칙은 이더넷.

 

[3계층 : 네트워크 계층]_단위: 패킷_라우터(IP주소 사용) 

라우터(게이트웨이 역할)

는 네트워크를 분할(서브넷팅)할 수 있다. (스위치는 불가능)//라우터가 다르면 할당하는 네트워크도 달라야한다.

이미지의 기본게이트웨이는 라우터의 아이피가 된다.

IPv6

***<IP버전>

ISP :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ex) kt...

 

IP주소 : 0~256.        .               .         => 약 43억개 

사설 IP 주소 : IP주소 고갈로 사설 IP주소 할당

공인 IP 주소 : ISP가 제공

-IPv4 클래스 구조 : 

_A클래스 : 첫 1비트가 0 -> 하나의 필드 고정

_B클래스 : 첫 2비트가 10 -> 2개의 필드 고정

_C클래스 : 첫 3비트가 110 -> 3개의 필드 고정

_D클래스 : 첫 4; 1110 -> 4개의 필드 고정

_E클래스 : " 5 1111 -> 5

 

ex) 192.168.50.100 IP주소가 있을때, c클래스이면 192부터 50까지 고정 100자리는 0~255까지 올 수 있는데,

255는 브로드캐스트, 0은 네트워크 주소로 1~254중에 온다.

 

서브넷팅 : 네트워크를 분할하는것, 분할된 네트워크는 서브넷

서브넷 마스크 : 어디까지 네트워크 ID이고 어디부터 호스트ID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 사용.

 -> A클래스 : 250.0.0.0 B클래스 255.255.0.0 C클래스 255.255.255.0

 

A클래스 8비트라고 할 수 있다 -> 반으로 서브넷팅 한다고 하면 9비트

B클래스 16비트라고 할 수 있다 -> 반으로 서브넷팅 한다고 하면 17비트

C클래스 24비트라고 할 수 있다 -> 반으로 서브넷팅 한다고 하면 25비트 -> 4개로 서브넷팅 하면 26비트

 

 

게이트웨이는 보통 네트워크값9(0) 다음값(1)을 쓰는 편

 

-총 서브넷 갯수=2^x-2 (x=마스크된 비트)

 ex)11000000 은 2^2-2=2  ->서브넷 개수=2

 

-서브넷 당 호스트의 갯수=2^y-2 (y=마스크되지 않은 비트의 갯수)

ex)11000000 은 2^6-2=62 -> 서브넷당 호스트 갯수=62

 

-서브넷이 몇개씩 나뉘어지는지-> 256-서브넷마스크=서브넷이 시작되는 주소

ex)11000000 은 256-192 이므로 처음 서브넷 주소는 64, 총 서브넷 개수는 2개이므로 다음 서브넷은 64+64로 128이 된다.

 

 

 

 

[서브넷팅 예제]

1. c 클래스 네트워크를 24개의 서브넷으로 나누려고 한다. 
   각 서브넷은 4~5개의 호스트가 연결 되어할 때 서브넷 값은?
255.255.255.248 29비트
2. IP 주소가 128.110.121.32(255.255.255.0)일때 네트워크 주소는?
c클래스//24비트//128.110.121.0
3. IP 주소 203.10.24.27 이란 호스트의 서브넷 마스크는 255.255.255.240이다. 
   이때 호스트의 범위와 브로드캐스트 주소는?

28비트

10000000 -> 128

11000000 -> 192

11100000 -> 224

11110000 -> 240

 

 

서브넷 마스크가 240이므로 11110000이고 2^4=16개로 분할하겠다는 의미.

256/16=16이기 때문에 범위는 0~15 16~31 -> 27이므로 호스트 범위는 203.10.24.16~203.10.24.31 이 되고

브로드캐스트 주소는 31이 됨.


4. 클래스 B 주소로 서브넷 마스크 255.255.255.240으로 만들 때 
   서브넷 수와 호스트 수는?//255.255.0.0
256-240=16 ->서브넷 수 : 16 호스트 수(네트워크,브로드 뺀 값) : 14개

 

[IP프로토콜]

네트워크 계층>전송계층

TCP(연결형 서비스) : 신뢰성이 높음 ->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 ex) 이메일, 논리적인 연결을 확립

UDP(비연결형 서비스) : 속도가 빠름 -> 게임에서 유리 ex)논리적인 연결을 확립하지 않음 

UDP를 사용하는 응용계층 프로토콜 : DNS, DHCP, SNMP

DNS : URL을 머신이 읽을 수 있는 IP주소로 변환해주는것
DHCP : 호스트의 IP주소와 각종 TCP/IP 프로토콜의 기본 설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적으로 제공해주는 프로토콜을 말함